Medical school curriculum의대 과정
Pre-clinical이 뭔가요?
Pre-clinical이란 의대 교육의 한 과정으로, 실습 전에 필요한 기초적인 이론을 이수하는 것으로 미국의 pre-med나 한국의 예과와는 전혀 다른 개념입니다.
한국, 미국 의대와의 비교
한국의대와의 비교
한국의 의대를 학부로 입학할 경우, 졸업에 총 6년이라는 시간이 걸립니다.
보통 한국의대는 예과 2년(교양과목 이수)과 본과 4년 (의학이론 및 실습 이수)로 이루어져 있는데, 학교마다 약간씩 다르겠지만 통상적으로 1,2학년 때엔 타과 학생들과 교양과목을 이수하고, 본격적인 의학 과목은 의대 3학년인 본과 1학년에 시작됩니다. 하지만 영국은 이 예과과정을 생략함으로써 바로 의학과정의 기초 단계인 pre-clinical로 들어가게 되는 것입니다. 생화학 위주로 시작하며 점차 의학이론을 공부하게 되는데, 많은 의대생들이 방대한 공부의 양으로 인해 이때를 가장 힘들어 합니다.
미국의대와의 비교
학부 위주인 영국이나 한국과는 달리 모든 미국의대는 의학전문대학원 (이하 이전)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의전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학부 때 과학 과목들을 필수로 이수해야 하며, 학부 졸업 후 또 다른 입학절차를 밟아 대학원을 마쳐야 함으로 의사가 되기까지 총 8년이라는 시간이 소요됩니다.
영국의대의 특징
앞에서 말씀 드린 바와 같이 영국 의대는 총 5년이며 학교에 입학하자마자 바로 의학과정을 시작하게 됩니다. 또 다른 큰 특징은 clinical 과정, 즉 임상실습 과정이 3년이라는 것으로, 미국이나 한국의대와 비교했을 때 1년이 더 깁니다.
졸업한다면 Medicinae Baccalaureus, Baccalaureus Chirugiae라는 조금은 어려운 이름의 학위를 수여받게 되는데, 이것은 미국이나 한국의 MD와 동일한 학위입니다. 학교마다 이 학위의 명칭은 조금씩 차이가 있어 의사의 출신학교에 대한 힌트를 주기도 합니다. 런던의대에서는 MBBS로, 노팅엄 의대에선 BMBS로 부릅니다.
복수전공
영국의 경우 의대에서도 복수전공을 할 수 있습니다. 모든 의대에서 복수전공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복수전공을 필수로 요하는 학교는 Cambridge, Oxford, Imperial, UCL그리고 St. Andrews 등 4개 대학입니다. 보통 pre-clinical과 clinical 과정 사이에 1년간 하게 되며, 의학에 관련된 과목을 택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경영과 같이 의학과는 전혀 동떨어진 과목을 이수할 수도 있습니다. 의학에 관련된 과목을 택할 경우 그 과목에 대해 심도 있는 공부를 하게 되며 또한 학생주도로 각자의 연구를 진행하게 됩니다. 이때 많은 수의 학생들이 학술지에 자신의 논문을 게재하는 영광을 누리게 됩니다.
복수전공을 마치게 되면 의대생들은 BSc라는 학위를 수여 받게 됩니다. 이는 의학학사 졸업과는 별개로서, 복수전공 학생들은 총 2번의 졸업식과 2개의 학위 받는 것입니다.
복수전공 졸업과 동시에 의대공부를 계속해야 하기 때문에 졸업식 참석 후 그날 바로 병원으로 임상실습을 하러 가야 하는 웃지 못할 상황이 벌어지기도 합니다.
몇몇 의대에는 MBBS/PHD라는 8년짜리 의대 +복수전공+박사학위 통합과정도 있는데, 이는 아주 특출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과정으로 굉장히 들어가기 힘듭니다.

